반응형

주식 배당은 회사 이익을 주주에게 환원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1. 배당락일 (Ex-Dividend Date) : 해당 날짜보다 이전에 미리 주식을 매수하셔야 배당받을 권리가 생깁니다.
  2. 배당 (Dividend) : 배당 받는 돈의 액수입니다. USD dollar로 지급되며 배당소득세 14%와 지방세1.4%를 포함한 15.4%를 제외하고 입금됩니다.
  3. 지불일 (Payment Date) : 말 그대로 배당이 지불되는 날입니다.
  4. 배당률 (Yield) : 1주 당 받는 배당금의 비율입니다. 은행 이자를 생각하시면 이해하기 편합니다. (단, 은행처럼 원금이 보장되며 가치가 보존되는 것은 아닙니다.)

AT&T는 배당률이 4%를 넘고 배당금이 지속적으로 증가되는 기업이라 배당주로서 인기가 많습니다.

2022년 4/11, 4/13에 배당금이 적어진 이유는 해당일에 AT&T가 가지고 있던 워너브라더스를 떼어내서 디스커버리와 합병시켜 인적분할 하여 새로운 주식으로 만들고 배당금을 줄였기 때문입니다.

워너브라더스와 디스커버리를 합친 회사는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Warner Bros. Discovery, NASDAQ: WBD)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배당금이 줄어들어 배당률이 떨어졌지만, 인적분할로 인한 가치손실로 주가도 떨어져서 배당율이 5%대까지 상승하였습니다.

 

배당금을 줄였기 때문에 이제 AT&T를 구매하면 안되는 것이냐 할 수 있겠지만, 지속적으로 손실을 보던 부분을 잘라버리고 배당금을 줄여 부채를 해결하고자 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보면 AT&T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AT&T 주가를 보면

배당금을 줄인다는 소식에 2022년 1월 26일에 폭락을 하였는데

인적분할로 워너브라더스를 털어버리고, AT&T 1주당 '워너브라더스 디스커버리' 0.24주로 나눠줬기 때문에 주가가 다시 폭등하였습니다.

 

주가의 등락에는 해당 기업에 대한 기대치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그림출처 : https://kr.investing.com/equities/at-t-dividends, https://www.investing.com/equities/at-t-dividends]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