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

 미국 주식에 투자하는 방법으로는 직관적으로 떠오르는 직접 투자 방식과 한국 상품을 거쳐서 투자하는 간접 투자 방식이 있습니다. 간접적 투자는 연금저축펀드 상품을 이용하는 방식입니다. 연금저축펀드 상품은 연간 400만 원 한도 안에서 연말정산 시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매해 당해 연도에 납입한 금액만큼 세액공제가 가능하므로 직장인들에게는 1순위로 필요한 투자 상품입니다. 하지만 완벽한 상품은 없으므로 해당 상품의 단점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 단점으로는 (1) 연금상품이기 때문에 만 55세 이후로 수령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한 번에 많은 돈을 수령하면 세금이 증가합니다. 10년, 20년 연금으로 수령해야 5% 세율(70세 미만)이 적용됩니다. 80세 미만(4%), 80세 이상(3%) 적용됩니다. 실제 적용 세금은 지방세 10%가 포함된 5.5%, 4.4%, 3.3%로 적용됩니다.

만약 연금으로 수령하지 않으면 연금 외 수령이라고 하며 (중도해지 포함) 이때는 15%의 기타소득 분리과세가 적용됩니다. 실제 적용되는 세금은 지방세를 포함한 15%+1.5%=16.5%가 적용됩니다.

 

 두 번째 단점으로는 (2) 세액공제를 받는 상품, 즉 직장인의 실질 세율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해지 또는 중도 인출을 하기 위해서는 환급받은 세액을 반납해야 합니다. 이 경우 절차가 복잡하고 다시 세금을 반납할 때 억울하다고 느낄 수도 있으니 연금저축펀드 투자는 사용해야 할 돈이 아니라 여윳돈으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미국 주식 투자, 미국 ETF, 연금저축

 

미국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ETF

 미국 주식에 직접 투자하는 방법으로는 해외 거래가 가능한 증권사 계좌를 만들고 미국 주식이 열렸을 때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거나 PC의 HTS(Home Trading System)을 이용하여 매수와 매도를 진행하면 됩니다. 눈여겨보고 있는 기업 주식을 구매하여 미국 기업에 미국 주식 시장에 투자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이때 여러 회사를 테마별로 나누거나 사업별, 주식가격, 시가총액 등의 여러 분류로 나눠서 주식 투자를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의 투자를 개인이 진행할 수도 있으며 여러 명의 사람들을 모아서 새로운 상품을 만들어서 운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품을 펀드라고 합니다. 펀드는 여러 사람들의 돈을 모아서 투자를 진행하고 여기서 나오는 수익금을 분배하여 나누는 방식입니다.

 

 여기서 조금 더 사람들의 편의성을 높인 상품이 ETF입니다. ETF는 Exchange Traded Fund의 약자이며 펀드 상품을 거래소에 상장하여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도록 만들어진 상품입니다. 거래소에 상장된 상품을 거래하기 때문에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 9:30부터 16:00까지 거래소가 열렸을 때에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매수/매도가 2~3일 후에 적용되는 펀드와 달리 ETF는 매수/매도가 즉각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운용 운임이나 수수료도 펀드보다는 ETF가 저렴합니다. ETF의 특이한 점은 투자되는 종목의 주식을 실제로 매입한다는 점입니다. (단, 이때는 현물 ETF 일 경우입니다. 상품명에 선물, (H)이 붙어 있다면 거들떠도 보지 않고 넘겨 버리시면 됩니다. 오징어 게임의 등장인물인 상우가 왜 오징어 게임에 참가하게 되었는지를 떠올리시면 이해가 갈 것입니다. 투자 전문가인 상우도 선물 투자에 실패했습니다. 선물은 변동성이 강하고 손해를 봤을 경우 증거금률 배수에 따라 가지고 있지도 않은 돈을 손해볼 수도 있습니다.)

 

ETF 알아보기

 ETF는 거래소에 상장되어 거래가 되기 때문에 주식과 같이 티커(ticker)가 존재합니다. 영어 알파벳의 줄임말로 생각하셔도 됩니다. 애플은 AAPL, 테슬라는 TSLA, AT&T는 T, 리얼티 인컴은 O, 코카콜라는 KO로 표기됩니다. 미국 주식은 영어 알파벳(로마자)으로 표기되며 한국, 일본에서는 숫자로만 표기된다고 합니다.

 

코카콜라, Issuer, Brand, ticker, ETF

 

 ETF에 상세정보에 표기되어 있는 Issuer(Brand)는 발생 회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규모가 가장 큰 5개의 ETF 회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Issuer(Brand) : Blackrock(isahre), Vanguard(Vanguard), State Street(SPDR),

Invesco(Invesco), Charles Schwab(Schwab)

 

 우리가 들어봤고 이제부터 알아볼 ETF 정보에서 위의 5개 업체 이름을 들어 본 적 있을 것입니다. 유명한 스파이더 SPDR 상품을 먼저 알아보자면 SPDR의 SPY(스파이더의 스파이; 읽기 편하게 약칭으로 부름) 상품입니다.

 4월 중순에는 1주에 $448 정도 되어 연 배당률이 1.29%까지 올라갔지만 5월 초인 지금 시점에서는 전체적인 하락장이기 때문에 $412 정도로 떨어졌으며 연 배당률은 1.41%가 되었습니다.

 

SPY(SPDR) 447.57 USD - SPDR S&P 500 ETF Trust, 미국 상위 500개 기업 (연 4번 배당 1.29%) [수수료 0.09%]​

 

SPY는 S&P500 지수를 따라가는 ETF입니다. 다른 S&P500 추종 ETF는 다음 문서에서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